아동의 주거권, 안전하고 행복한 아이들의 집



국민위원 첫 번째 정책 활동










아동의 주거권, 

안전하고 행복한 아이들의 집


국민위원 첫 번째 정책 활동




아동 친화적 주택정책을 함께 만드실 

국민위원을 모집합니다


아동의 주거권은 국가가 보장해야 할 최우선 권리입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아동의 12%인 약 129만 명의 아동들이 비닐하우스, 컨테이너, 옥탑방 등 열악한 거주환경 속에서 주거빈곤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아동기의 주거빈곤은 특히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 인지능력, 학업성취 등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우리 아동안전위원회는 모든 아동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집을 선물하기 위해 국민위원의 첫 번째 정책활동 주제로 '아동의 주거권'을 선택했습니다. 


아이들의 내일을 위해 아동 친화적 주택정책을 함께 만들고 국회와 정부, 그리고 지자체에 청원하실 국민위원님들을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ㅁ 모집인원 : 선착순 21명

ㅁ 모집기간 : 2019년 3월 28일(목) ~ 4월 14일(일)

ㅁ 활동기간 : 2019년 4월 17일(수) ~ 6월 12일(수)

ㅁ 후원회비 : 월 후원금 2만원씩 총 2달 간 4만원 

ㅁ 활동증명 : 완료 후 국민위원 활동증명서 발급


※ 후원회비는 전액 아동안전위원회 운영비로 사용되며 사용내역은 홈페이지에 모두 공개하겠습니다. 후원 멤버십 가입자께서는 본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국민위원 활동에 무료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일정과 장소


국민위원 활동은 총 8주간 4회 모임이며, 모임시간은 저녁 7시부터 9시 반까지 2시간 반 동안 진행됩니다.


모임장소는 국회의사당역 근처로 상세위치는 가입하신 분들께 추후 문자와 전화로 공지드릴 예정입니다.





아동 주거권 멘토


아동 주거권 분야에서 저명하신 전문가로 사회적 약자의 주거정책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하신 한국도시연구소 최은영 소장님께서 아동안전위원회 첫 번째 정책멘토로 함께 하십니다.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비적정 주거에 대한 기준이 구체적으로 마련해서 심각한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정책적 자원을 투입해 아동 주거빈곤 문제를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최은영 멘토


  • (현) 한국도시연구소 소장
  • (현) 인천시 주거복지위원
  • (전) 통계청 통계개발원 사무관





국민위원 가입

신청 기간이 마감된 페이지 입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세요.

응답기간: 2018년 03월 29일 (목) - 2019년 04월 15일 (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