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옐로소사이어티 연례보고서


후원금 수입 및 사용 내역보고





첫해의 후원자가 되어주신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아동을 비롯한 모두가 안전한 사회 만들기를 비전으로 3년 전 비영리법인 옐로소사이어티를 설립하고 활동해왔습니다. 작년에 비로소 첫 번째 후원자를 만났고 지금은 20명의 든든한 후원자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는 동안 수많은 현실의 벽에 부딪혀 주저 않을 때마다 우리를 일으켜준 것은 다름 아닌 당신이었습니다. 이 연례보고서는 바로 그런 당신께 바치는 감사의 편지입니다.


지난해 우리는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위해 법을 바꾸는 '아동안전위원회'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아동 성범죄부터 학대까지 아동을 진정으로 보호하기 위한 개정안을 만들었고, <강남역 1인 시위>, <청와대 국민청원> 그리고 <당신은 이 아이가 보이나요?> 등 감동이 있는 캠페인으로 많은 분들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지지의 힘으로 우리는 지속적으로 국회를 대상으로 법률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아동 안전사고 솔루션을 개발하는 '아동안전연구소'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보행안전용품 유럽기준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보행 중 교통사고를 혁신적으로 예방하는 <옐로카드2.0>을 만들어 전국 아동에게 선물하고 있으며, 나아가 보행안전용품 한국기준 법제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호주어린이재단과 MOU를 체결하여 국내를 넘어 해외활동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연례보고서는 당신의 소중한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됐는가에 대한 기록입니다. 옐로소사이어티 첫해의 후원자가 되어주셔서 다시 한 번 가슴 깊이 감사드립니다. 옐로소사이어티의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위한 옐로링은 이제 시작입니다. 우리에게는 아직도 해야만 하는 일이, 그래서 꼭 하고 말 일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당신께 오늘도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는 것으로 이 글을 줄입니다. 


감사합니다.


옐로소사이어티 대표

이제복 드림



후원금 수입내역


후원금 사용내역






주요사업 활동보고






아동안전위원회


1기 아동 성범죄


■ 아동 ·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


아동안전위원회는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위한 법률 제·개정 활동을 목적으로 2018년 1월 13일 국회에서 국민위원 23명, 박주민 국회의원, 안희철 자문변호사, 손경이 자문강사, 그리고 홍보위원들의 참석으로 발족되었습니다. 국민위원은 총 3개월 동안 오리엔테이션, 전문가 강연, 조별토론, 전체토론, 그리고 법률자문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3개의 개정된 조문과 1개의 신설된 조문이 담긴 개정안을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국민이 직접 참여해서 만들어낸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국회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남인순 국회의원에게 전달하였고 현재 발의 추진중입니다.


■ 강남역 1인 시위/청와대 국민청원/온라인 캠페인


아동안전위원회는 아동을 성범죄로부터 진정으로 보호하기 위한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많은 국민들에게 알리고 지지를 얻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열었습니다. 그중 고등학생 국민위원의 '강남역 1인 시위'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어 우리 사회에 아동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습니다. 이와 더불어 개정안을 청와대에 국민청원하여78,002명의 서명을 받았습니다. 또한 MCN회사 스타일디의 후원으로 인플루언서 아옮이 김민영 등이 참여한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하여 아동 당사자인 10대와 20대에게 쉽고 가까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기 아동학대범죄


■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아동안전위원회는 2018년 7월 1일 국회에서 국민위원 23명, 금태섭 국회의원, 안희철 자문 변호사의 참석으로 2기 국민위원을 발족하였습니다. 국민위원은 총 3개월 동안 오리엔테이션, 전문가 강연, 조별토론, 전체토론, 그리고 법률자문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4개의 개정된 조문과 2개의 신설된 조문이 담긴 개정안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국민이 직접 참여해서 만들어낸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2019년 국회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주장함으로써 발의와 개정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 "당신은 이 아이가 보이나요?" 캠페인


아동안전위원회는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피해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많은 국민들에게 알리고 지지를 얻기 위해 호주어린이재단, 네이버 웹툰 윌유메리미 작가 마인드C, 그리고 라임오렌지팩토리와 함께 아동학대 캠페인을 열었습니다. 캠페인명은 "당신은 이 아이가 보이나요?"로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서는 이웃의 따뜻한 관심을 통한 조기발견과 적극적인 신고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총 1,317명의 국민께서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댓글로 아동학대 신고에 동참해 주셨습니다.




아동안전연구소


옐로카드2.0 개발 및 참여연극형 안전교육


■ 옐로카드2.0 개발 및 보행안전 반사용품 기준수립


아동안전연구소는 아동 사망사고 1위인 ‘보행 중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옐로카펫’에 이어 '옐로카드'를 제작하여 전국 지자체, 교육기관, 경찰서 등과 함께 아동에게 선물해 왔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해 유럽의 보행안전용품 법제화 기준을 발견하였고 우리나라 최초로 이 기준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총 6개월 동안의 연구개발을 통해 2018년 9월 ‘옐로카드 2.0’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옐로카드 2.0은 국내최초로 보행안전용품 유럽기준(EN13356)에 부합하여 보행자 발견거리를 17m에서 150m로 9배 증가시켜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를 혁신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제4회 안전산업박람회 어린이안전특별관 참가 및

    유치원생 안전교육


아동안전연구소는 2018년 11월 킨택스에서 개최된 ‘제4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의 어린이 안전 특별관에 NGO 대표로 초청받았습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옐로카드2.0을 포함한 아동안전연구소의 다양한 성과를 정부·지자체·기업 및 해외기관을 대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또한 안전체험마을을 운영하여 유치원 및 초등학생 단체관람객을 대상으로 무료로 참여연극형 안전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참여연극형 안전교육에 대한 연구와 운영을 경험하였고 올해 추가 준비를 통해 더 많은 아동에게 교육효과가 높은 아동안전연구소의 참여연극형 안전교육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2019. 03. 20


좋은 사람들과 즐겁게 세상을 바꾸는


새로운 멤버십을 여러분께 공개합니다